이번 글에서는 국내 키즈 산업 현황과 함께 시장의 안정성, 관련 용어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 국내 키즈산업 시장 현황
(1) 국내 출생율 수치
우리나라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수는 1,1명으로 세계 평균 2.4명의 절반도 안되는 수치입니다. 우리나라 통계청의 인구 동향조사에서도 가임여성 1명당 출생아수는 0.918명이라고 합니다.
(2) 국내 키즈산업 시장의 성장
하지만, 키즈산업 시장의 성장은 꾸준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신생아 한명당 유아용품 구매비용은 2009년 270만원에서 2015년 548만원으로 연평균 12.5% 성장하였습니다.
# 국내 키즈산업 시장의 안정성
(1) 국내 키즈 산업 시장 확대
한국은 출생률 수치 저하로 인한 어린이 절대 인구의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어린이 1명당 지출인구는 8명으로 오히려 가게당 어린이 관련 지출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IPTV와 OTT에 이르는 국내외 뉴미디어 시장에서 어린이들이 핵심 소비 계층으로 등장함으로써 성장 기반은 확대되어가고 있습니다.
(2) 중국 베트남의 키즈산업 성장
중국, 베트남 또한 키즈산업의 성장률이 가속화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들 국가는 절대인구의 감소가 진행되고 있지만, 그 출생인구가 높은데다 키즈시장에 대한 지출이 상당합니다.
# 키즈산업 관련 신조어 용어 풀이
(1) 골드 키즈
골드키즈란 부모가 왕자나 공주처럼 귀하게 키우는 외동아이를 일컫는 신조어입니다.
(2) 에잇포켓
부모, 조부모, 외조부모, 이모, 삼촌 등 8명의 친척이 아이1명을 위해 지갑을 여는 현상을 에잇포켓이라고 부릅니다.
(3) VIB
VIP에 빗대어 매출을 올려주는 어린 고객을 Very Important Baby라고 부르는데에서 온 신조어입니다.
(4) 엔젤산업
0~14세의 영유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을 엔젠 산업이라고 부르기 시작하였으며, 가게 총지출에서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엔젤계수에서 비롯된 신조어입니다.
(5) 키드 플루언스
어린이들이 가전제품 구매와 선택, 가족의 여가생활 등 가족 소비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키드플루언스라고 부릅니다.
여기까지 국내 키즈 산업 현황과 함께 시장의 안정성, 관련 용어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경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 가치 평가 (ROE와 이브이에비타) (0) | 2022.02.20 |
---|---|
광고 산업 업종의 분류별 정의 (0) | 2022.02.20 |
클라우드 컴퓨팅 및 서비스 산업 구조별 촉진요인과 저해요인 (0) | 2022.02.18 |
항공기 제작 회사 보잉에 대하여 (0) | 2022.02.14 |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소개 (0) | 2022.02.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