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소개

by 성오 2022. 2. 12.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크우드 펀딩은 무엇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텀블벅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크라우드 펀딩에 대하여

(1) 크라우드 펀딩이란

크라우드 펀딩은 목표 금액과 모금 기간등을 정하여 인터넷에 자신의 프로젝트를 올림으로써 투자를 받는 것을 말한다. 클라우드 펀딩은 리워드형, 투자형, 대출형 등이 있다.

(2) 리워드 형

창업아이템 및 신제품 예술품 등을 위한 프로젝트를 발표하여 후원을 받는 방식으로 보상으로 제품을 받거나 문화상품에 참여할 수 있는 보상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한다거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제품이 나올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3) 투자형

기업에서 사업목표를 발표하여 투자를 받는 형식으로 공모주를 파는 행위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 원금 손실이나 원금을 받을 수 없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4) 대출형

사업에 필요한 돈을 빌리고 빌려주는 방식으로 사업에 필요한 돈을 금융이 아닌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빌려 일정량의 이자를 쳐 돌려주는 방식이다.

  • 금융에서 대출이 불가한 사람들이 대부업체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주식이나 예금이 아닌 다른 투자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 텀블벅에 대하여

(1) 텀블벅 플랫폼

2011년 서비스를 시작하여 창작가와 창업가들의 프로젝트와 함께 하고 있으며 2022년 현재 23천개의 프로젝트와 200만 이용 유저가 있다.

  • 현재 400만건의 누적 후원과 1550억의 누적 후원액을 달성하였다.

(2) 텀블벅의 기능

완성된 제품이 없더라도 아이디어 하나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으며 후원을 통하여 제작비를 마련하고 수요를 에측하며 피드백까지 받을 수 있다.

 

# 텀블벅 사례

(1) 음원 제작

달빛천사 OST’15주년 기념으로 국내 정식 OST 발매 프로젝트를 텀블벅에서 발표하였고 7만명이 넘는 후원자로 부터 26억이 넘는 후원액이 모이게 되었다.

(2) 도서

텀블벅에서는 출간을 위해 작가들을 지원하는 프로젝트가 존재하며 현재 687건의 출간을 성공시켰고 베스트셀러(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싶어)를 배출하였다.

(3) 패션

예산 문제 등으로 인하여 시작할 수 없었던 프로젝트등을 지원하였으며 1394건의 패션 론칭을 했으며 이는 2017년 대비 약 3배이다. 창작자 들은 텀블러를 통하여 후원자를 모집하고 홍보 효과까지 볼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투자 유치 방법 중 하나인 클라우드 펀딩과 그 예중 하나인 텀블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