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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상식

탄소 섬유의 산업구조와 국내, 글로벌, 일본의 탄소 섬유 시장 현황

by 성오 2022.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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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탄소 섬유의 산업구조와 국내, 글로벌, 일본의 탄소 섬유 시장 현황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1. 탄소섬유의 전, 후방 연관 산업 구조

(1) 후방 산업 (탄소 섬유의 원재료)

- PAN

- 피치

- 레이온

(2) 탄소 섬유 (중간재)

- 직물

- 프리프레그

- 촙섬유

(3) 탄소섬유 (복합 소재)

-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 탄소섬유 강화 금속

- 탄소 섬유 강화 세라믹

(4) 전방 산업

- 수송 기기

- 에너지

- 스포츠, 레저

- 토목, 건설

- 일반 산업 기계

 

2. 국내, 글로벌 탄소 섬유 시장 현황

(1) 국내 탄소 섬유 시장 규모

- 2015353.9억 원에서 2017421.3 억원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2021년에는 587.9억원의 시장 규모를 형성하였습니다.

- 앞으로도 욘 8.69%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보여지며 스포츠, 레저, 자동차, 항공우주 산업을 중심으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저망됩니다.

- 차량 경량화 트랜드, 소재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부 차원의 각종 연구, 개발 지원 사업의 증가는 탄소 섬유 시장 성장의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글로벌 탄소섬유 시장 규모

- 201729.1 억달러에서 202146.7억 달러로 성장하였습니다.

- 탄소 섬유 시장의 전방 산업별 시장 비중은 항공 우주 및 방위 산업 (53.5 %), 자동차 (10 %), 풍력 발전(9.7 %), 스포츠, 레저 (7.7 %), 기타 산업 (18.9 %)를 이루고 있습니다.

- 항공 우주 산업에서의 수요가 급증하며 전기 자동차 보급화에 따른 자동차 경량화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서 탄소섬유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일본의 탄소 섬유 시장 현황

(1) 일본의 Toray

- 세계 최대의 탄소 섬유 업체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13년 세계 3위 업체인 Zoltek을 인수하여 핸재 생산 능력은 42,600톤에 이르고 있으며 우주 항공 분야를 비롯한 레저, 풍력발전 및 자동차 분야 등에 탄소 섬유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Toray는 생산 능력뿐만 아니라 그 기술력에서도 세계 최고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 탄소 섬유 벨류 체인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모든 영역에서 연구개발과 사업투자를 지속하고 잇습니다.

(2) 일본의 Toho Tenax

- Toho Tenax 는 일본 Tenjin 그룹의 복합소재 사업 자회사로서 세계 4위의 탄소섬유 공급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열 가소성 수지를 사용하여 CFRP1분 이내에 성형하는 대량 생산 기술을 2011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자동차 시장을 크게 확장하면서 기술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 자동차 부품 업체인 Continental Structural Plastics840억엔에 인수하면서 미국 내 완성차 제조업체와 직접 거래하고 잇습니다.

(3) 일본의 Mitsubishi Rayon

- 세계 3위의 탄소 섬유 공급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20104월 독일의 SGL과 탄소 섬유 전구체를 제조하는 MRC SGL을 설립하엿으며 201211월 독일의 탄소 섬유 직물 제조업체의 주식을 전량 인수하여 독일 자동차 기업들과의 전략 적인 제휴를 극대화하였습니다.

- 최근에는 북미 시장에서 탄소 섬유 확대를 위하여 탄소섬유 소재 부품 설계 및 제조기업인 Gemini의 인수를 결정하였으며 열경화성 프리프레그의 성형공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탄소 섬유의 산업구조와 국내, 글로벌, 일본의 탄소 섬유 시장 현황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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