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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상식

온라인 컨텐츠, 커뮤니티의 종류와 특징

by 성오 2022.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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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온라인 콘텐츠와 커뮤니티의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1. 온라인 컨텐츠

(1) 온라인 콘텐츠의 종류

  • 제작 컨텐츠 : 업체가 직접 제작한 컨텐츠
  • 유저 메이킹 컨텐츠 : 유저가 만들어 사이트에 올리는 컨텐츠
  • 유저 프로파일 / 액티비티 컨텐츠 : 사이트의 회원들의 정보나 회원들의 활동에 의해 축적되는 컨텐츠, 접속자수, 회원의 신상 명세, 프로필, 유저가 가장 많이 클릭한 컨텐츠 등
  • 링크 : 외부 자료로의 링크 모음

(2) 컨텐츠 활용 모델의 종류와 특징

  • 개인화 : 소유 및 재가공 , 재배포
  • 평가 : 의견 제시, 타인의 의견 접수
  • 추천 / 선물 : 타인과의 공유
  • 물리적 소유 : 디지털 컨텐츠의 물리적 소유, 오프라인 재가공, 재배포

 

2. 커뮤니케이션

(1) 웹사이트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 사이트 -> 유저 : 유저가 일방적으로 사이트의 컨텐츠를 제공받는다 , 유저가 사이트의 운영이나 컨텐츠에 기여하지 않는다
  • 사이트 <-> 개인 : 유저와 사이트 간의 커뮤니케이션 단계 , 유저가 사이트의 컨텐츠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한다
  • 유저 <-> 유저 : 유저와 사이트가 인터랙션할 뿐만 아니라 유저가 다른유저와 커뮤니케이션 하기 시작한다, 사이트 내에 유저가 만들고 운영하는 유저간의 독자적인 커뮤니티가 형성된다

(2) 커뮤니티 서비스 설계

  • 웹사이트에서 사용되는 커뮤니티 요소 1 : 게시판, 토크백, 추천/평가, 자료실, 채팅, 이메일
  • 웹사이트에서 사용되는 커뮤니티 요소 2 : 메시징, 알림, 라이브폴, 캘린더, 회원 정보/목록/접속정보, 클럽/동호회

 

3. 온라인 커뮤니티의 전략적 가치 및 활용

(1) 가치

  • 비즈니스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다
  • 전자 상거래 커뮤니티, 소비자 커뮤니티, 마케팅 커뮤니티 등의 집단을 활용한다.

(2) 전자 상거래 커뮤니티 활용

  •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고 매출을 높이기 위해 커뮤니티 활용
  • 소비자와 소비자, 소비자와 판매자가 다양한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하게 하여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인다
  • 커뮤니티를 통해 고객을 보다 효과적으로 설득하여 전체 매출 규모를 늘린다

(3) 옥션의 전자 상거래 커뮤니티 모델 (판매 진행 시)

  • 제품별 문의 게시판, 제품에 대한 정보 교환
  • 제품을 중심으로 제품 낙찰 시점에 종료되는 판매자 잠재 구매자 간의 단발적인 커뮤니케이션

(4) 옥션의 전자 상거래 커뮤니티 모델 (구매 후)

  • 판매자 평가, 옥션 토크, 배송이나 제품 사태 등 구매에 대한 평가
  • 판매자 중심의 커뮤니티 : 판매자 구매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지만, 잠재 구매자에게 가치를 줌

(5) 전자 상거래 커뮤니티의 종류

  • 제품 중심 커뮤니티
  • 특정 판매자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
  • 특정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
  • 소비자 커뮤니티
  • 판매자 커뮤니티

 

여기까지 온라인 콘텐츠와 커뮤니티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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