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온라인 전자상거래(E-Commerce)의 정의와 특징

by 성오 2022. 2. 27.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E-Commerce의 정의, 이커머스의 구분, 이커머스의 변화, 온라인 전자상거래의 발전, 전자상거래 시장 진입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 E-Commerce의 정의

  E-CommerceElectronic Commerce의 줄임말로 전자 상거래를 뜻합니다. 넓은 의미로서의 전자 상거래는 전자 공간상에서 전자장치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행위를 뜻합니다. 거래 행위의 주체로는 기업이나 소비자 모두 속할 수 있으며 컴퓨터 통신 망상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상품 및 서비스 구매 등 모든 경제활동이 속합니다.

 

# 이커머스의 구분

  이커머스는 거래자간의 관계에 따라서 B2C, B2B, B2G, C2C로 구분되어지며 여기서 B란 기업을, C란 소비자를, G란 정부를 뜻합니다. 따라서, B2B란 기업과 기업과의 전자상거래를 B2C,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를 B2G, 기업과 정부간의 전자상거래를 C2C란 소비자와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를 뜻합니다.

 

# 이커머스의 변화

  1990년대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등장한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은 IT 기술의 지속적 발달 및 네트워크 인프라의 확산에 힘입어 매년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의 결제 수단또한 초기에 무통장 입금 및 ARS 결제에서 현재는 개인온라인뱅크 연결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으며, 광고와 홍보 등의 중요성 및 효율성이 입증되고 확산되며 광고 경쟁 또한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 온라인 전자상거래의 발전

  온라인 전자상거래는 네트워크 인프라의 발달 및 ICT 기술의 고도화로 인한 온라인 쇼핑의 편의성 증대, 모바일 기반 쇼핑의 확대로 인한 쇼핑 및 온라인 구매의 편의성 확대, 온라인 쇼핑을 통해 제공되는 상품의 다양화로 인한 구매 가능 품목의 증가를 기반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그 거래의 범위 또한 국내에 한정되어 있던 것에서 해외 직구 연결까지 점차 넓어지고 있는 현황이며, 인터넷 및 스마트폰의 보급 확산으로 인한 사용 연령대 또한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 전자상거래 시장 진입장벽

  전자상거래업은 초기 유통망 설정을 위하여 거액의 자본을 투자하여야 하는 오프라인 시장과는 달리 초기 비용이 작아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실제로 201719만개 수준이던 통신판매업 자수가2020년에는 35만개로 집계되며 급격한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쿠팡, 유튜브등 여러 한 인터넷 플랫폼에서 전자상거래를 지원 및 육성하고 있으며, 그 성장세에 가속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E-Commerce의 정의, 이커머스의 구분, 이커머스의 변화, 온라인 전자상거래의 발전, 전자상거래 시장 진입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반응형

댓글